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일반 니오와이즈 혜성(C/2020 F3, NEOWISE) 표기 및 한글 표기 기준 공지 2020-08-05

2020년 7월부터 국내에서 관측 가능해 화제가 되고 있는 혜성의 표기법 관련해 안내드립니다. 

본 혜성의 원래 명칭은 영문으로 C/2020 F3, NEOWISE이나 언론 등 국내 공식 자료 표기 시에는 한글화하여 표기해야 합니다. 이에 한국천문연구원은 ‘NEOWISE’의 한글 표기를 우선으로 하고 괄호 안에 ‘(C/2020 F3, NEOWISE)’와 같이 표기하고 있습니다.


→ 니오와이즈 혜성(C/2020 F3, NEOWISE) 


‘NEOWISE’ 발음 표기를 ‘니오와이즈’로 확정한 이유는 크게 아래와 같은 이유입니다. 


①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 근거

② NEOWISE의 ‘NEO’를 ‘NEO(Near Earth Object)’에 중점을 두고 판단

③ 천문학계에서 관용적으로 쓰이는 고유명사의 발음 


본 혜성은 NASA의 근지구 천체 광대역 탐사 위성 ‘NEOWISE(Near-Earth Object Wide-field Survey Explorer)’가 발견한 혜성입니다. NEOWISE의 전신이었던 WISE(Wide-field Infrared Survey Explorer)는 원래 광대역 적외선 탐사 위성이었으며 2009년 12월에 발사되어 첫 번째 탐사 임무를 마치고 2011년 동면 상태에 들어갔다가 2013년 9월에 NEOWISE로서 근지구 천체의 적외선 관측이라는 새로운 탐사 임무로 재가동에 들어간 것입니다. 근지구 천체 NEO(Near Earth Object)를 찾는 것이 주목적인 위성으로 천문학계에서는 대부분 니오와이즈로 발음하고 있으며, 현재 NEOWISE 프로젝트 과제 책임자인 Amy Mainzer 교수에게도 이를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NEOWISE’는 ‘NEW+WISE’의 합성어로 ‘새롭다’는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 중에 본질적으로는 ‘근지구 천체를 뜻하는 엔이오’가 더 대표적인 의미라 이에 빙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NEOWISE의 NEO를 ‘새롭다’는 의미로만 보면 기존 활용하는 한국어 접미사처럼 ‘네오’라고 발음하는 것도 맞으나 ‘근지구 천체를 뜻하는 엔이오’의 의미를 강조하면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니오와이즈’로 표기하게 됩니다.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 제3장 제1절 ‘영어의 표기 세칙’에 따라, 영어 외래어는 원어 발음을 바탕으로 외래어 표기법 제2장 1절 표1 ‘국제음성기호와 한글 대조표’를 따라 적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에서는 공식 자료에 발표하는 용어는 기본적으로 한국천문학회에서 발행하는 <천문학 용어집>(천문학 용어 통일을 위해 심의하여 확정, 발표하는 책자)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니오와이즈 위성이나 혜성은 국내에서는 그동안 활발히 쓰이거나 정착한 용어가 아니었으며, 이번 혜성으로 인해 화제가 되어 처음 공식적으로 쓰는 용어로 정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담당 연구자들의 의견과 국립국어원의 외래어 표기법 규정 확인을 거쳐 최종적으로 ‘니오와이즈 혜성(C/2020 F3, NEOWISE)’이란 표기법으로 통일해 공식 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혜성의 표기 시 참고 바랍니다.



※ 한국천문연구원 공식자료 작성 시 천문학 용어의 한글 표기 기준

- 한국천문학회 발표 <천문학용어집> 및 <천문학 백과사전> 내 용어 표기 확인

(※ 한국천문학회 내 천문용어심의위원회는 천문학 용어를 우리말로 바르게 정립해 연구 및 교육 현장에 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주기적으로 천문학 용어를 비교, 심의해 통일된 용어를 확정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진 및 누리집 용례 찾기 확인 

- 천문학계, 언론, 교육 현장 등에서 관용적으로 쓰이는 발음 참고

- 천문학계, 언론홍보계, 국립국어원 연구사 등이 위 내용을 종합적으로 토론해 최종 확정


※ 한국천문연구원은 한국천문학회와 함께 새로운 용어의 한국어 표기 문의에 대한 피드백 서비스 체계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해당 체계가 확정되는 대로 추후 본 사이트를 통해서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문의] ☎ 042-865-2195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부서천문전산융합센터
콘텐츠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