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일반 2017 신년사 2017-01-02

사랑하고 존경하는 한국천문연구원 가족 여러분,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연휴기간 편하게 쉬시고 좋은 꿈들 많이 꾸셨는지요. 올 한 해도 여러분 모두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한국천문연구원 가족 여러분, 올 한해의 기대와 포부 그리고 새로운 계획을 말씀드리기 전에 먼저 지난해를 되돌아보겠습니다.

2016년은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내실을 기하며 많은 것을 성취한 한해였습니다. 먼저 우주과학본부와 우주위험감시센터에서 수행하던 SLR(우주측지용레이저추적시스템)과 OWLNet(우주물체전자광학감시시스템) 건설이 완공되어 올해부터는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오랜 기간 묵묵히 사업을 추진해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림과 동시에 미진한 부분이 남아있으면 앞으로 잘 마무리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전파천문본부에서는 작년에 KVN(한국우주전파관측망)을 이용한 논문이 많이 나온 것이 우선 눈에 띕니다. 그리고 대덕전파천문대의 새로운 수신기도 순조롭게 관측이 잘 진행되어 곧 연구논문이 나올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다시 한 번 수고해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광학천문분야에서도 이제 KMTNet(외계행성탐색시스템) 관측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어 연구성과가 활발히 나오기 시작하고 있으며 IGRINS(적외선고분산분광기)를 이용한 논문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GMT(거대마젤란망원경) 관련해서는 부경 개발이 시작되었고, GCLEF 개발에도 참여하여 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론천문분야에서는 First Mover 연구그룹으로 선정된 우주론 연구가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력파연구 그룹이 구성되어 연구를 시작했으며, 이론천문분야의 우수한 연구원 몇 분이 충원되어 향후 이 분야 연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지난해에는 사상 최대의 SCI급 논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이미 보도된 대로 우리가 기관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받았습니다. 좋은 실적을 내주시고, 기관평가 자료 준비에 애써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작년에 우리가 거둔 가장 중요한 성취 중의 하나로 저는 “장기발전계획” 작성을 들고 싶습니다. 1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여 각 연구 분야의 향후 5~10년간의 연구계획과 인력·예산 소요와 주요 투자 계획 등을 500쪽 정도의 문서로 정리하였습니다. 아직 미진한 부분이 있지만 앞으로 계속 수정·보완하여 발전시켜 나가면 새로운 획기적인 중장기 발전계획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울러 중장기발전 계획에 맞추어서 2017년부터는 대부분의 주요사업 과제를 3년 이상의 기간으로 편성하여 긴 호흡으로 비전과 전망을 가지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도 중요한 변화요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한국천문연구원 가족 여러분, 이제 올 한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중요한 일들을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주과학본부에서 신규로 시작하는 태양 코로나그라프 개발과 나노 위성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약 5년간의 개발 기간 후에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우리 연구원의 자랑거리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주과학본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우주망원경 NISS(근적외선영상분광기) 개발은 올해 완료하여 최대한 목표로 삼은 성능이 나올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NASA와 공동으로 제안하고 있는 SPHEREx 프로젝트가 성사되면 이 또한 차질 없이 진행하여 우리 한국천문연구원의 간판이 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광학 쪽에서는 오랫동안 준비해왔던 GMT 부경 개발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잘 진행하는 과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 유관기관들과 잘 협력하여 반드시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주시기 당부 드립니다. 그 외에 다른 연구 분야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장기계획서에 큰 그림이 다 그려져 있으니 이에 따라 긴 호흡으로 진행해주시면 좋은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한국천문연구원 가족여러분, 지금까지 여러 가지 우리가 잘해온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우리의 현 위치를 냉정하게 성찰하여 더욱 분발해야 합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정말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역량을 보유한 연구그룹이 존재하는가? 연구수행 그리고 경영 관련하여 우리의 관행이나 의식은 글로벌스탠다드에 비하여 만족스러운가? 이런 질문들에 대하여 우리 모두 냉철하게 성찰하고 하나하나 개선해나가면 저는 머지않아 우리 연구원이 진정 세계수준의 선진연구기관으로 발전하리라고 믿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문연구원 가족 여러분, 새해 아침에 우리는 밝은 희망을 품고 원대한 꿈을 꾸어봅니다. 그러나 2017년 한 해 우리 앞에 어떤 도전과 험로가 기다리고 있을지는 모릅니다. 그럴수록 우리 모두 주인의식을 갖고 상호 배려하고 참여하여 즐겁고 활기찬 연구소를 만들어 가자고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는 원장 취임 후 기회 있을 때마다, 저의 제일 중요한 책무는 연구원들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연구소, 모두가 행복하고 자부심을 느끼는 연구소를 만드는 것으로 인식하고, 모든 직원들을 섬기는 자세로 원장직을 수행하겠다고 공언하였습니다. 올해도 초심을 변치 않고 여러분들과 호흡을 같이 하며 최선을 다해서 연구소 발전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올 한해 우리 모두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힘을 모아 앞으로 나아갑시다. 끝으로 지금 우리는 국가적으로 매우 엄중한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 모두 공직자의 본분을 지키고 각자 맡은 업무와 연구에 전념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올 한 해 여러분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신년인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2일
한국천문연구원 원장 한인우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자 전산팀 : 유솔 042-865-2188
콘텐츠 만족도